Growth Hacking

[Growth Hacking Tool] Clarity에 대해 알아보자 :)

릴택 2021. 2. 6. 22:46

Microsoft Clarity

그로스 해킹? 마케팅? 아니 모든 비즈니스를 넘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문장 하나가 있다.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충족시켜줘야 한다."

인간 기저심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가장 중요한 문장이지 않을까 싶다.

이 문장은 비즈니스가 되면서 더 뚜렷해진다. 봉사가 아닌 수익창출 활동을 진행하면서, 사용자 혹은 소비자들이 있어야 비즈니스가 유지가 되고, 그 수익을 크게 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기본이다.
비즈니스가 있어야 가족이 있는거야 - JUSTHIS

이건 뒤집어 질 수 없다. 마이너스 보면서 비즈니스를 하진 않으니까 🤐

이게 Clarity랑 무슨 상관이에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Clarity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이런 문구가 메인으로 있다.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보세요!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의 니즈이지 않을까 싶다. " 내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싶어! "

사실 이건 예전에는 User Research의 영역이었다. 유저들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별도로 만나서 UX Research를 진행하고, CSM 캠페인을 진행하며 알아내는, 그런 정성적인 영역이었다.

이젠 Digital 시대이고, 여기에 맞게 다양한 툴들은 진화했다.

간단한 스크립트 삽입 하나만으로,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유추 해 볼 수 있고,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Clarity를 소개한다.


Clarity

유저 행동 트래킹 및 분석 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제공 해주는 기능으로는

  • Session Recording
  • Heatmaps
  • Insights

등이 있다.

Session Recording과 Heatmaps는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의 행동을 볼 수 있다.

Insights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GA, Amplitude 등과 같은 다양한 분석 툴의 기능이다.

Clarity의 FAQ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Setting

어렵지 않다. 다른 마케팅, 태그 스크립트처럼 <head> 영역에 Javascript 스크립트만 넣으면 된다.

GTM을 사용하거나, 별도의 툴들을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도 Implementation guide를 제공한다.

https://docs.microsoft.com/en-us/clarity/clarity-setup

스크립트를 설치하는거 외에 별로 설정할 것은 없다. 매우 단순한 툴이라고 볼 수 있음

 


Dashboard

위에서 언급했던 것 중 Insights를 제공하는 대시보드이다.

평소 GA를 통해서 로그분석을 하고 있지만, 간단하게 Audience에 대한 분석 및 좀 간략한 유입 통계에는 Clarity로도 충분하다. 아니 오히려 더 좋은 시각화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내가 분석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대시보드이다.

여기서 국가, 기기, OS, 브라우저 등과 같은 데이터를 분류할 수 있다.

또한, referrel에 대한 분석도 제공해주며, 전체적인 Session, Page per Session, Scroll Depth 등을 제공하고 Engagement ( GA에선 Bounce 정도로 볼 수 있겠다. ) 등을 알려준다.

여기서 독특한 리포트를 볼 수 있는데,

  • Dead Clicks
  • Rage Clicks
  • Quick Backs
  • JavaScript Errors

등과 같은 지표들을 제공한다. 유저들의 행동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춘 리포트들이다.

Dashboard의 기능을 아주 잘 구현해낸 것이

각 리포트들의 Heatmaps과 Recordings를 누르면 바로 넘어갈 수 있다.

→ 그러면 해당 내용에 맞는 필터가 자동으로 걸리면서 더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Recording

Clarity의 Recording 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되어있다.

  1. Session List에서 Recording을 볼 세션을 고를 수 있다. 세션마다의 간략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서 비교적 쉽게 선택할 수 있다.
  2. Inline Player는 세션에 해당하는 사람의 웹사이트 행동을 볼 수 있다. 웹사이트 내의 행동을 녹화해서 보여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3. Filter는 세션이 많은 경우 원하는 세션들만 필터링해서 볼 수 있게끔 해주는 기능이다. 이 필터가 생각보다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뒤에서 따로 언급한다.

실제로 세션별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 수 있다.

  • 마우스의 움직임
  • 클릭

등의 데이터를 보여준다.

세션을 클릭하고 Timeline을 누르면 이벤트 들이나 온다. Resize와 Click 등의 이벤트들이 찍히고, 이걸 기준으로 또 리코딩을 쪼개서 볼 수 있다. ex) Dead Click이 나온 시간부터 보려면 해당 이벤트 클릭을 하고, 그 뒤의 Recording을 볼 수 있다.

 


Heatmap

Clarity의 Heatmap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

Recording에 비해 더 기능적인 부분이 많고 시각화되어 있는 것도 많다.

대신, Recording에 비해 집합적인 데이터여야 의미가 있기 때문에, Session별로 쪼개는 게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우선 PC/MO/Tablet처럼 기기별 히트맵을 나눠 볼 수 있다.

특정 페이지에서는 어떻게 히트맵이 나오는까 지도 볼 수 있다.

이것은 Clarity의 Sign in 화면인데, 단순한 히트맵 하나로도, 사용자들이 어딜 많이 클릭하고 하는지 알 수 있다.

ex)

이 화면에서 사람들은 'Get Started'를 누를까? 'Try Demo'를 누를까?

여기에 대한 대답을 Clarity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빨간 점이 넓고 진할수록, 클릭수가 더 많다는 것이다. ( 페이지 하단에 pv와 tap 수 그리고 색의 의미를 알려준다 )

위 페이지에선 해당 element에 300개의 클릭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걸 가지고 분석 - 해석 - 개선을 해볼까

분석

MO 메인 페이지에서 최근 30일간 'get started' 버튼 클릭이 4배나 많았다.

해석

  • Clarity는 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Trial이 별도로 없다.
  • 또한, Clarity 사용자들은 해당 메인 페이지로 접속한다.
  • 90%의 경우 나의 정보를 기억하고 내 프로젝트 페이지로 리디렉션 시킨다.
  • 나머지 리디렉션이 안되었거나, 해당 페이지로 의도 적으로 접속한 경우, 본인의 프로젝트를 들어가기 위해서 'get started'를 누른다.
  • +추가 분석 : 'get started'를 누른 사람들이 본인의 프로젝트로 바로 가는지, 혹은 다시 돌아오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음

개선

  • 신규 Acquisition에 대해서는 별도 페이지를 운영하여 Try를 더 쉽게 하게끔 하여야 한다.
  • ↔ 기존 유저들은 굳이 메인 페이지를 거치지 않고 빠르게 Project 페이지로 넘어가게끔 리디렉션 하거나, 별도 페이지를 만들어둔다.

이런 식의 흐름을 가져갈 수 있다.


Filter

별도의 탭이 있거나 하진 않지만, Clarity에서 다른 툴보다 더 강력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 필터이다.

Heatmap에서의 필터들인데

기본적인 기간부터, Clarity만의 특징인 Rage Clicks, Page engagement metrics (click count, duration, scroll depth) 등 다양한 필터를 통해 디테일하게 까 볼 수 있다.

여기서 하나 독특한 것은 Custom Tag라는 것을 활용해서 특정 사용자들에게만 태그를 붙일 수 있다. 내 경우에는 구매자들에게만 태그를 붙이고, 객단가 별로 붙여 놓아서, "구매자들의 행동 특성", "3개 이상의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들" 이렇게 필터를 걸어서 따로 분석할 수 있다.

→ 꽤나 인싸이트들이 뿜 뿜 하다.

독특하게, Recording에서는 Advanced Filtering이 제공이 되는데, 크게 특별한 것은 없다.


Hotjar와의 차이점

  • 무제한 Recording 제공 (Hotjar는 100개 제공 - 무료 계정인 경우)
  • 무제한 Heatmap 제공 (Hotjar는 3개 제공 - 무료 계정인 경우)
  • Playback url을 제공해서 GA에서 연계 가능함.
  • Custom Tag 활용하여 특정 세그먼트 잡기 가능

Clarity는 강력한 툴이지만....

언제나 그렇듯 해답을 주지 못한다.

다시 첫 질문으로 돌아가 보면,

See What your users want

이 부분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었을까??

내 대답은 기본적인 세팅과 대시보드만으로는

아니다 이다

하지만

Clarity를 사용하면서는

해석

이 가장 중요하다.

그 이전 단계인 가설 또한 중요하며, 이런 정성적인 데이터들을 보면서 어떻게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이걸 해석할 것인가가 더더욱 중요하다.

"내가 A 버튼을 클릭했을 때 회원가입을 하려 한 건지, 실수로 클릭한 것인지, 탈퇴 버튼을 못 찾아서 인지"

해답을 바로 알 수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Clarity를 통해서 더 섬세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로스 해킹에 아주 강력해질 수 있는 툴이 되는 것이다.


데모 계정에서 필터링 없이 Recording을 보다가, 내 세션을 찾은 것 같다....

 

https://clarity.microsoft.com/